국토부, 내년까지 도시철도 차량에 CCTV 설치
상태바
국토부, 내년까지 도시철도 차량에 CCTV 설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09.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빈발하고 있는 도시철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까지 차량 내부에 CCTV를 설치하도록 각 운영기관에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는 서울의 경우 한 해 약 20억명이 도시철도를 이용하지만 2호선(98%)·7호선(97%)을 제외한 대부분 노선의 차량 내 CCTV 설치율이 10% 미만으로 나타나는 등 도시철도 차량 내 범죄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이같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광역철도를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도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CCTV를 설치하기로 되어 있던 기존 계획을 앞당겨 내년까지 현재 운행 중인 광역철도 모든 차량에 CCTV를 먼저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서울·인천·부산·대구·광주·대전 등 6개 지방자치단체들도 도시철도 차량 내 CCTV 설치 필요성에 공감하고 각 운영기관들이 조속히 CCTV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예산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국토부 김복환 철도안전정책관은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도시철도 범죄예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차량 내 CCTV 설치는 그 첫걸음“이라면서 “역사 내 CCTV도 범죄 예방을 위해 추가 설치될 수 있도록 철도안전법을 개정하고 철도경찰의 순찰인력을 확보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