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첫 영상 포착
상태바
한려해상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첫 영상 포착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10.08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려해상 국립공원 홍도 12m 수심에서 푸른바다거북 발견. [국립공원공단 제공]
한려해상 국립공원 홍도 12m 수심에서 푸른바다거북 발견. [국립공원공단 제공]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최근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한 홍도 인근 해역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하고 영상으로 포착했다고 8일 밝혔다.

영상에는 푸른바다거북 1마리가 한려해상국립공원 바닷속을 헤엄치는 장면이 담겼으며 주변 바닷속 풍경도 확인할 수 있다.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은 올해 8월 국립공원 해양생태권역 하계조사 중 이번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그간 해상·해안국립공원에서 푸른바다거북의 서식을 지속적으로 조사했으며 영상으로 포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푸른바다거북은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위기·EN)과 야생동·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의거 부속서Ⅰ에 해당돼 보호받고 있는 대형 거북이다.

푸른바다거북 성체의 크기는 최대 2m, 몸무게는 200㎏ 정도까지 자라며 다양한 종류의 해초를 먹는 초식성으로 알려져 있다.

푸른바다거북이 발견된 홍도는 괭이갈매기의 집단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나팔고둥과 Ⅱ급인 검붉은수지맨드라미·해송 등이 서식하는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이기도 하다.

푸른바다거북은 열대나 아열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봄·여름철에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안 바다에서 종종 발견된다.

국립공원 연구진은 기후변화로 인한 온난화로 푸른바다거북이 우리나라에서 발견될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