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행좌석버스 준공영제 22일 첫 시행…김포 노선부터 운행
상태바
직행좌석버스 준공영제 22일 첫 시행…김포 노선부터 운행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10.2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일반 광역버스 6개 노선에 준공영제를 최초로 시범 도입하고 오는 22일부터 순차 운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김포시 강화터미널에서 신촌역을 운행하는 노선이 이날부터 평일·주말·공휴일 동일하게 하루 90회를 운행한다.

이어 광명(KTX광명역~인천대)·양주(덕정역~서울역)·시흥(능곡역~사당역) 노선이 오는 11월 중 평일 기준 하루 40~42회를 운행하며 12월 이후에는 용인(남사아곡~숭례문), 이천(이천터미널~강남역) 노선이 각각 평일 기준 하루 40회로 운행할 예정이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일반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 노선은 이용객들에게 한층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편의시설이 장착된 신규 차량으로 운행된다.

기존보다 앞뒤 좌석 간 간격을 최대 54mm(800→854mm) 넓히고 차량 대부분에 옆 좌석과 간격 조정 기능도 장착해 편안한 승객 공간이 제공된다.

또한 차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해 차량에 스마트 환기 시스템 기능을 탑재하고 공기청정필터 등이 설치된다.

무료 공공와이파이 제공과 승객석 USB 충전포트 설치로 이용객들의 가계통신비 부담을 완화하고 전자기기 사용 편의성도 제고된다.

단 김포노선은 반납노선임을 고려해 기존 차량(15대)을 활용함에 따라 대폐차 시까지 와이파이·공기청정필터 등 일부 편의시설만 신규차량과 동일하게 제공된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운송업체에 노선운행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운전원 근로조건 개선과 이용객 서비스 제고로 호응이 높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준공영제를 확대 시행해 많은 국민들이 더 나은 광역교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연내 준공영제 대상 노선 18개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