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온라인쇼핑 48조2261억원 ‘역대 최대’…모바일 비중 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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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온라인쇼핑 48조2261억원 ‘역대 최대’…모바일 비중 72.5%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11.03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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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0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73%를 차지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8조226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6% 증가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1년 이후 최대치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8.1%) 등에서 감소했지만 음식배달(50.1%)와 이쿠폰(37.8%) 등이 늘어 음식서비스가 50.1% 증가했고 가전·전자·통신기기(28.7%), 음·식료품(22.4%) 등도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4조9581억원으로 26.9% 늘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도 72.5%로 나타났다.

상품군별로는 기타(-22.7%)에서 줄었지만 음식서비스(53.7%), 가전·전자·통신기기(39.1%), 음·식료품(23.9%) 등에서 늘었다.

[자료=통계청]
[자료=통계청]

9월 한 달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215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7.0%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 3월(15조9490억원)과 4월(15조1289억원) 15조원대를 넘어선 이후 5월(16조1059억원)에는 16조원대 벽을 돌파했지만 6월(15조6966억원) 주춤하더니 7월(16조1866억원) 다시 증가했고 8월(15조8274억원)에는 또 줄었지만 9월 16조원대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상품군별로는 기타(-10.0%)에서 줄었지만 서비스(37.8%), 가전(22.1%) 등에서 늘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화장품(-5.9%) 등에서 감소했지만 음식서비스(36.8%), 가전·전자·통신기기(25.8%), 여행·교통서비스(40.0%) 등에서 증가했다.

[자료=통계청]
[자료=통계청]

전체 온라인쇼핑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7378억원으로 집계돼 23.9%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4%로 4.0%포인트 상승했다.

상품 부문별로는 기타(-7.3%)에서 줄었지만 서비스(39.0%), 패션(23.3%) 등에서는 늘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가구(-0.5%) 등에서 감소했으며 음식서비스(39.1%), 가전·전자·통신기기(39.3%), 음·식료품(12.6%) 등에서는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이 9.3% 증가한 10조3278억원, 전문몰은 33.5% 증가한 5조8873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21.1% 증가한 12조2288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1% 증가한 3조9863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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