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8명 이상 디지털 소비…코로나19 이후 두 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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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8명 이상 디지털 소비…코로나19 이후 두 배 확대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11.09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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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민 소비가 디지털로 크게 변화하고 SNS 플랫폼쇼핑 이용은 5배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5월14일부터 6월23일까지 전국 20세 이상 남녀 1만명을 면접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국민 1만명 중 82.1%(8207명)가 디지털로 소비했다.

이는 2019년 44.0%에 비해 두 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많이 이용한 유형은 인터넷·모바일쇼핑(65.8%), TV홈쇼핑(40.3%), SNS플랫폼쇼핑(20.8%) 순이었다. 특히 SNS플랫폼쇼핑 이용은 2019년 조사 결과보다 약 5배 확대됐다. 또한 올해 처음 조사된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 이용률은 16.6%로 국민 100명 중 17명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연령대별 디지털 소비는 모든 연령대에서 이용률이 증가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50대가 2.6배(2019년 29.5%→2021년 79.2%), 60대 이상은 10배 이상(5.6%→57.6%) 급격히 늘었다.

디지털로 소비한 소비자의 연간 1회 이상의 불만·문제 경험은 해외직구(50.4%→60.0%), 인터넷·모바일쇼핑(36.0%→52.5%), SNS플랫폼쇼핑(45.2.%) 순으로 경험 비율이 높았다.

특히 올 처음 조사된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의 소비자 불만·문제 경험률은 43.9%로 전통적인 거래 유형인 TV홈쇼핑(41.8%)보다 높았다.

디지털 소비 과정에서 겪은 소비자불만·문제 내용은 품질불량(34.3%), 허위·과장 표시·광고(32.9%), 상품·서비스 대비 비싼 가격(29.0%), 개인정보 유출·사기 불안(24.9%), 교환·취소·환불 등 피해해결 어려움(24.4%) 등의 순이었다.

이 중 허위·과장 표시·광고는 TV홈쇼핑과 SNS플랫폼쇼핑에서 각각 42.3%, 30.9%로 가장 높았고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은 교환·취소·환불 등 피해해결 어려움(36.9%), 해외직구는 오배송·배송 지연(38.3%) 문제가 가장 두드러졌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디지털 거래와 관련 소비자정책 수요를 조사한 결과 신원정보제공 등 거래당사자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제도 도입(73.4%), 계약내용을 명확히 표현하는 문구와 인증정보 제공 등 정보제공 강화(72.5%), 안전한 결제시스템 도입(68.5%), 통신판매중개업자의 통신판매업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49.5%)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40·50·60대 이상은 거래당사자를 손쉽게 확인하는 제도 도입이 가장 필요하며(각각 74.2%, 73.5%, 72.2%), 정보제공 강화는 20대가 75.5%, 통신판매업자 관리감독 강화는 50대에서 51.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민이 소비생활 전반에서 느낀 종합적인 소비생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7.0점으로 2019년 69.9점에 비해 2.9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4점으로 2019년 69.2점보다 1.8점 하락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낮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이 소비생활 전반에서 느낀 만족도가 65.8점으로 2019년 69.6점 대비 3.8점 하락했지만 60대 이상 디지털 소비자의 소비 생활 만족도는 67.0점으로 오히려 2019년 65.0점에 비해 2.0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디지털 소비를 이용하는 고령자가 늘면서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가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정책 수요를 반영한 관련 법령 개정과 정책 수립을 추진하는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발굴 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지자체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관련 데이터는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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