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투자 유치·사업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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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투자 유치·사업 협력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1.11.10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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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패션 상품의 속성을 지능적으로 인식하는 AI 솔루션 스타트업 옴니어스 전재영 대표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10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패션 상품의 속성을 지능적으로 인식하는 AI 솔루션 스타트업 옴니어스 전재영 대표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C랩 스타트업의 육성 성과를 알리고 스타트업들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의 성장점, C-Lab을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된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에는 지난 1년간 삼성전자가 직접 육성한 18개의 스타트업, 삼성전자와 대구∙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육성한 2개의 우수 스타트업, 삼성전자 사내벤처에서 독립해 창업한 스타트업이 참여해 성장 스토리를 공유했다.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최윤호 사장은 “C랩 스타트업들이 세상의 변화를 성장의 모멘텀으로 삼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유니콘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면서 “실력과 열정을 겸비한 창업가들을 지속 발굴하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데모데이에는 치매진단, AI, 메타버스, 배양육, 광통신, 전기차 등최근 각광받는 미래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21개 스타트업이 참가했다.

이 중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인지건강 관리 플랫폼 업체 실비아헬스, 크라우드 소싱과 리워드 시스템으로 AI 개발 과정의 한계를 뛰어 넘은 셀렉트스타, 홀로그램 기술 기반의 혼합 현실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스타트업 더블미, 해조류 기반의 배양육 개발로 환경과 식량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씨위드, 독자적인 광신호 연결 기술로 광통신 네트워크 시대 앞당기는 레신저스 등 10개 스타트업이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행사 종료 이후에도 C랩 웹사이트에서 21개 스타트업들의 제품과 사업 소개 영상을 볼 수 있다. 또, 1:1 채팅을 통해 스타트업과 행사 참가자간 사업·기술 협력, 투자 관련 협의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창의 아이디어의 ‘발굴-구현-사업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지속 가능한 혁신을 만들고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C랩을 운영하고 있다.

사내의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를 2012년 12월부터 도입했고 2015년부터는 우수 사내벤처 과제가 스타트업으로 분사할 수 있도록 스핀오프 제도도 실행하고 있다. 2018년에는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를 신설했다. 삼성전자가 직접 육성하는 프로그램과, 대구∙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내 전용 업무공간과 전 직원 식사 제공,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삼성전자와의 협력 기회,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1년간 지원한다.

특히 초기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심층 고객 조사,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재무 역량·IR 컨설팅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조기에 사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육성 완료 시점에는 투자자와 기업 관계자 등을 초청해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열고 각 스타트업의 성과를 알림으로써 사업 협력 모색과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2018년 향후 5년간 외부 스타트업 300개, 사내벤처 과제 200개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까지 총 404개(외부 242개, 사내 162개)를 육성했으며 내년까지 500개 육성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242개의 스타트업들은 총 3700억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이 중 8개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아기유니콘 200육성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특히 지난 1년간 육성한 스타트업 중에서는 올해 211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딥엑스,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비트센싱과 플랫포스, 고객사 80개를 유치한 아토머스 등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7월부터 진행된 공모전을 통해 새롭게 선발돼 향후 1년간 지원을 받게 될 20개 신규 스타트업도 함께 공개했다.

3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0개의 스타트업은 실시간 문서 협업과 지식 관리 플랫폼 업체 비즈니스캔버스, Z세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서 작성 플랫폼 업체 뤼튼테크놀로지스, 개인 맞춤형 영양제 자동 배합 디바이스 플랫폼 기업 알고케어, 최적의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웍스비, 자율 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형 배달 서비스 업체 뉴빌리티,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패키징 업체 마린이노베이션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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