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라이트브라더스와 방치 자전거 수리 ‘재생자전거’ 온라인 판매
상태바
서울시, 라이트브라더스와 방치 자전거 수리 ‘재생자전거’ 온라인 판매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1.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민간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라이트브라더스와 버려진 자전거를 고쳐 새 생명을 불어넣은 ‘재생자전거’에 대한 온라인 시범판매(https://wrightbrothers.kr)를 오는 4일부터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재생자전거를 한눈에 보고 간편하게 일반 중고 자전거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판매 활성화로 재생자전거 수요가 늘면 방치된 자전거수거가 더 활성화돼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고 환경을 보호하며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지역자활센터 수입 증가로 노숙인 등 자활근로자들의 자산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시범 판매는 2개 지역자활센터(광진구·영등포구)에서 생산한 재생자전거를 대상으로 시작한다. 시는 향후 나머지 자치구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택배배송은 지원되지 않는다. 결제 후 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자전거포 등에 방문해 직접 수령하면 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1월 초엔 베타서비스 형태로 소량 판매를 하고 플랫폼 개편을 거쳐 1월 말~2월 초부터는 재생자전거 전용관을 조성해 판매를 본격화한다. 기획전 등 이벤트도 열 계획이다.

재생자전거를 구입한 시민들은 자신의 구매로 발생 가능한 탄소배출 저감효과를 라이트브라더스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누군가에게 사랑받다가 방치된 자전거가 새 생명을 얻은 것이 재생자전거”라며 “시민들의 재생자전거 구매는 자원재활용을 통한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것 뿐 아니라 자활근로자들의 성과금 지급이나 자활기금 조성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방치자전거 수거와 재생자전거 생산을 촉진하는 선순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