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2025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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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2025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2.10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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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서울시내 대중교통 이용 환경이 개선된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나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철 엘리베이터 등 필수 시설을 설치하고 저상버스 도입과 장애인 콜택시 운전원도 늘려나가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대중교통 이용 환경개선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대중교통을 탑승하는 과정에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등 시민들이 불편 요소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다.

2025년부터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체·시각장애인이 전체 장애인 중 54%로 이동권의 제약을 겪고 있는 만큼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을 확보하고, 교통 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간다.

이를 위해 먼저 지하철은 각 역사에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와 같은 승강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등 ‘1역사 1동선’을 확보해 나간다. 326개 전체 역사에 최소 1개 이상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교통약자가 지하철 이용 시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타인의 도움 없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마련한다.

올해 2월 기준 1역사 1동선 확보율은 93.6%이며 1역사 1동선이 확보되지 않은 21개 역사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공사를 추진해나간다. 공간 협소·지장물 등으로 설치가 어려운 역사의 경우 특수 엘리베이터 등으로 대안을 마련한다.

또한 시내버스의 경우 저상버스를 2025년까지 100% 도입하는 등 교통약자의 버스 접근성을 대폭 높인다. 올해만 저상버스를 511대까지 늘려 74.8%까지 증진시키고 단계적으로 전 노선 6564대를 도입한다. 마을버스도 올해 71대, 2025년까지 73개 노선 235대를 도입한다.

광역노선·도로폭 협소·급경사 등으로 시내 저상버스 운행이 불가한 노선을 제외하고 전 노선에 도입을 확대해나간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콜택시도 대기시간을 현재 32분에서 25분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단축해 나간다. 운전원을 증원하여 가동률은 10% 이상 향상시키고 차량대수도 늘려 법정대수의 기존충족률을 114%까지 높인다.

대기시간 단축을 위해 운전원 100명을 추가 투입해 차량 1대당 운전원을 1.3명 이상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72% 수준의 장애인 콜택시 가동률을 10% 증가한 82%까지 늘린다.

차량 법정대수 기존충족률을 2025년까지 150% 달성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늘려나간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들이 서울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과 환경개선을 추진해 나가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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