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삼척 등 산불 피해 납세자 종소세·부가세 등 납부기간 연장
상태바
울진·삼척 등 산불 피해 납세자 종소세·부가세 등 납부기간 연장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3.0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들의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 신고·납부기한이 최대 9개월까지 연장된다.

국세청은 울진·삼척과 강릉·동해 등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납세자의 납부기한 연장, 압류·매각 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 세정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체납액이 있는 경우에는 압류된 부동산 등의 매각을 보류하는 등 강제징수의 집행도 최장 1년까지 유예된다.

특히 특별재난지역(울진·삼척)으로 선포된 지역에 소재한 중소기업은 연장 기간이 최대 2년까지 확대된다.

또한 산불 피해로 사업상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연말까지 세무조사 착수를 중단하고 현재 세무조사가 사전통지됐거나 진행 중인 경우에는 납세자의 신청에 따라 연기 또는 중지된다.

국세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 최대한 앞당겨 지급하고 산불 피해로 사업용 자산 등을 20% 이상 상실한 경우 현재 미납됐거나 앞으로 과세될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상실된 비율에 따라 세액이 공제된다.

재해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재해손실세액공제 신청서를 세무서에 제출하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다만 과세표준 신고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는 신고기한까지 제출해야 한다.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세무서에 우편 신청(방문 신청은 가급적 지양)하거나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납세자가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특별재난지역에 소재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등에 대해서는 직권으로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