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싼 면조인이 산조인 둔갑…성눌시, 6개 한약 제조업체 적발
상태바
값싼 면조인이 산조인 둔갑…성눌시, 6개 한약 제조업체 적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3.0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안 식별이 어려운 산조인과 면조인. 볶는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제공]
육안 식별이 어려운 산조인과 면조인. 볶는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제공]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지난해 12월 한의원 등에 유통되는 산조인 10개 제조업소의 제품을 구매해 검사한 결과 산조인과 유사한 값싼 면조인을 이용해 제조한 6개 업체를 적발해 2개 업체는 형사입건해 수사중이라고 8일 밝혔다.

산조인은 묏대추나무의 씨앗으로 불면증·신경안정 등에 사용되며 면조인은 산조인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산조인보다는 3~4배 싼가격에 거래되며 효능이나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아 의약품뿐만 아니라 식품 유통이 금지돼 있다.

서울시는 가짜 산조인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정보에 따라 한약재도매상·한방병원 등에서 무작위로 구매한 제품 절반 이상을 가짜로 확인했다. 적발된 6개 회사에서 2020년 5월~2021년 8월까지 제조된 산조인은 2500kg 8000만원 상당이며 한의원 등에 공급돼 한약조제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약재는 크게 의약품용으로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받아 유통되는 경우와 식품용으로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경우로 구분되는데 이번 적발된 산조인은 한의원 등으로 유통되는 의약품을 대상으로 수사가 진행됐다.

산조인, 감초, 구기자 등 116개 품목은 식품·의약품으로 공용할수 있는 농산물 원료지만 의약품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대한민국약전에 따라 유해물질 규제를 받으며 GMP 시설이 있는 한약재 제조업체에서 시험 검사를 거쳐 제조해야 한다.

한의원 등에서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한약재는 제조·유통과정에서 한층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이번에 적발된 제조업체 현장 확인 결과 다수업체는 식품용과 의약품용 한약재 원재료를 마대에 담아 별다른 구분없이 창고에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 소재 A 한약재 제조업체의 경우 면조인이 혼입된 이유를 ‘식품용과 의약품용 한약재를 같은 창고에 보관하다가 모양이 비슷해 직원이 실수로 면조인을 산조인으로 포장했다’고 진술했지만 이후 이를 알고도 도매상을 통해 한의원 등으로 유통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 소재 B 한약재 제조업체의 경우 식품용으로 수입된 면조인을 산조인으로 표기하고 제조해 한의원 등으로 유통하다 적발됐다. 3~4년간 창고에 보관하던 면조인 원재료를 포장·제조하면서 다시 3년간의 사용기한을 설정해 유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제조일 이후 약 3년간의 사용기한에 대해서만 제품에 표기·관리가 이루어지고 제조하기 전 원재료 보관기간에 대해서는 업체별로 임의대로 관리하기 때문으로 확인됐다.

이번 수사는 서울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 강북농수산물검사소가 육안으로 판정이 어려운 산조인(볶은 산조인 포함)에 대해 새롭게 개발된 유전자 분석법을 통해 밝혀냈다.

검사결과는 식약처에 통보됐고 해당 한약재에 대한 회수·폐기 조치와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대한민국약전에 정한 기준에 맞지 않은 의약품을 제조·판매한 경우 약사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서울시 관계자는 식약처에서 품질이 부적합한 한약재를 홈페이지에서 공고하고 있다며 관련 한약재를 사용하는 한방의료기관 등에서는 수시로 식약처 사이트를 방문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부정식품·의약품을 발견할 경우 스마트폰 앱(서울스마트불편신고), 서울시 홈페이지(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전화(120다산콜재단), 방문, 우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시민제보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결정적인 증거와 함께 범죄행위를 신고·제보로 공익증진에 기여할 경우 서울특별시 공익제보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