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조수석 등받이 지나치게 눕히면 사고 시 상해 위험 증가
상태바
자동차 조수석 등받이 지나치게 눕히면 사고 시 상해 위험 증가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3.17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석 착석 자세 및 각도. [자료=한국소비자원]
동반석 착석 자세 및 각도. [자료=한국소비자원]

승용차 운행 중 동반석 탑승자가 등받이를 지나치게 눕혀 사용하는 경우 신체 상해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공동으로 인체모형을 사용한 차량 충돌시험 결과 운전자 동반석의 등받이를 과도하게 기울였을 때(등받이 각도 38°) 신체 부위에 미치는 충격량 등 상해값은 정상 착석(등받이 각도 5°) 자세에 비해 머리·목·무릎 등 거의 모든 부위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충돌시험으로 측정된 상해값을 바탕으로 상해 위험도를 분석한 결과 등받이를 과도하게 기울인 자세는 정상 착석 자세에 비해 목(경부) 상해 위험이 50.0배, 뇌 손상·두개골 골절 위험도 각각 26.7배 16.0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등받이를 과도하게 기울인 상태에서 충돌 사고가 발생하면 탑승자의 하체가 안전벨트 밑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서브마린 현상도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브마린 현상이 발생할 경우 안전벨트가 탑승자의 골반을 지지하지 못하고 복부와 목을 압박해 내부장기와 목에 심각한 상해를 일으킬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상해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가 차량 취급설명서 상의 올바른 착석 자세와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