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광역교통 통행량 12.1% 감소…대중교통 이용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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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 통행량 12.1% 감소…대중교통 이용 26.8%↓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3.21 11: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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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통행량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은 26.8% 대폭 줄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1일 이같은 2020년 기준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대도시권 광역통행량은 평일 통행량은 10.7% 감소했고 평일 대비 여가통행 비중이 높은 휴일과 주말에는 평일에 비해 더욱 큰 폭인 1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도시철도, 일반·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평일에는 23.9%, 주말·휴일에는 36.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 통행 감소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객의 감소가 더 컸다.

전체 광역 통행량은 수도권에서 가장 큰 13.2% 감소했고 다음으로 대구권이 10.6% 줄었으며 가장 적게 감소한 지역은 광주권(5.4%)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대중교통 통행량을 보면 코로나19 확산 초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대구권이 43.5%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그 외 수도권 26.3%, 부산·울산권 29.6%, 광주권 34.6%, 대전권 31.5%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전체 광역 통행량의 감소 폭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 통행의 감소 폭이 더 큰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보인다.

통행목적별 광역 통행량 변화를 보면 관광지로의 통행이 가장 크게 감소(21%)했고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의 영향으로 근무지역(11.6%), 상업지역(18.9%)으로의 통행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자료=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전국 출근 52분·퇴근 59분, 대도시권 출근 45분·퇴근 50분으로 나타났으며 대도시권별로 수도권은 출근 45분·퇴근 50분, 대구권·대전권은 출근 58분·퇴근 64분 등으로 나타났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기존의 교통조사와 달리 버스·지하철 등 교통카드 이용실적과 모바일 데이터와 승용차 내비게이션 기록 등 빅데이터를 종합·분석해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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