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상봉 구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기본계획 확정
상태바
용산~상봉 구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기본계획 확정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3.2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약도. [자료=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약도.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중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23일자로 확정·고시했다고 22일 밝혔다.

GTX-B노선(인천대입구~마석) 중 용산~상봉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총사업비 2조3511억원을 투입해 용산~상봉 간 19.95km와 중앙선 연결구간 4.27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정거장은 총 4개소를 신설한다.

용산역은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했으며 4호선, 장래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며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해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 방식 등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민자구간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향후 실시협약, 실시설계 등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개통 시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선로 대비 소요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33분⟶15분)되며 남양주·인천 등 수도권 동·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은 30분 이내로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운행차량 증편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A·C노선과 함께 수도권 교통여건 개선의 핵심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