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달 2일까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하세요”
상태바
서울시, “내달 2일까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하세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4.1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이다. 서울시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12월말 결산법인은 오는 5월2일까지 전자신고 또는 사업장 소재지 구청 방문신고를 통해 법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전자 신고·납부는 서울시 이택스(etax.seoul.go.kr) 또는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사업장이 서울 이외 지역에도 있는 경우는 위택스를 이용해야 한다.

지난해 서울시에서는 23만8167개 법인이 법인지방소득세 1조8369억원을 신고하고 1조8136억원을 납부한 바 있다.

법인지방소득세는 법인세(국세)와 달리 사업장 소재지의 지자체마다 안분신고를 해야 한다.

다만 서울시내 둘 이상의 자치구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에는 본점 또는 주사무소 소재지(본점 또는 주사무소가 없으면 종업원이 가장 많은 사업장) 관할 구청에 서울시 내 사업장에 해당하는 안분세액을 일괄하여 신고·납부할 수 있다.

만일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이 각 사업장별로 안분해 신고하지 않으면 신고되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무신고가산세 20%를 과세하게 된다.

한편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따른 운영시간 제한 업종에 해당하는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법인지방소득세 납부기한을 3개월(4월→7월) 직권 연장된다.

납부기한이 3개월 연장되는 법인은 8월1일까지 법인지방소득세를 납부하면 된다. 다만 직권 연장 대상 기업이라 하더라도 납부기한에 한해 연장되기 때문에 신고기한 내 신고를 마쳐야 한다.

특히 올해 법인지방소득세 신고시에는 중소기업의 소급공제 대상기간이 한시적으로 확대(직전 1년→직전 2년)된다. 중소기업의 경우 2021년 사업연도에 발생한 결손금에 한해 직전 2개연도 납부한 세금에 대해서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지난해 납부한 세금이 없는 중소기업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