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동차검사 미수검 행정제재 강화…최고 과태료 60만원
상태바
서울시, 자동차검사 미수검 행정제재 강화…최고 과태료 60만원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4.1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14일부터 개정된 ‘자동차관리법’ 시행에 따라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등 자동차검사 미수검 차량에 대한 행정제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해마다 자동차검사 기한을 준수하지 않은 차량 9만여대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해 왔다. 이번 제재 강화는 이러한 미수검 차량 대수를 감소시켜 교통사고 방지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개정 법령에서는 자동차검사 지연 과태료의 부과금액이 2배 상향 조정된다. 또한 검사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지 1년이 경과할 경우 운행정지 처분을 받게 되며, 이를 이행하지 않고 계속 운행할 경우 1년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자동차 직권말소까지 가능하도록 제재가 강화된다.

검사 지연 기간이 30일 이내일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 액수는 종전 2만원에서 4만원으로 인상되고 31일째부터 3일마다 가산되는 금액도 기존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된다. 검사 지연 기간이 115일 이상일 때 부과되는 최고 과태료 액수는 기존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상향된다.

자동차검사 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기존에는 자동차 등록번호판만을 영치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해당 자동차의 운행정지를 명해야 하고, 이를 위반하면 자동차를 직권으로 말소등록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자동차검사는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규정으로 차량 소유자는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자가용은 신차 등록 후 4년, 그 이후에는 2년에 한 번씩, 영업용·승합·화물 자동차는 차종과 차령에 따라 1년 또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사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