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적차량 집중 단속…교통사고 예방·도로파손 최소화
상태바
경기도, 과적차량 집중 단속…교통사고 예방·도로파손 최소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5.0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대형 교통사고 예방과 도로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까지 도가 관리하는 지방도, 위임국도 등 59개 노선에서 과적 차량을 집중 단속한다.

경기도는 현재 이동단속반 5개 반을 상시 운영하고 과적 근원지를 중심으로 집중 단속하는 한편 수원·의정부국토관리사무소·경찰서·시·군·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하는 합동단속을 분기별로 1회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구체적인 단속 대상은 화물차와 건설기계 등 총중량 40톤, 축중량 10톤, 높이 4m, 폭 2.5m, 길이 16.7m 초과 차량이다. 이를 초과해 도로 운행 시 위반 횟수에 따라 최고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운행 제한 위반(과적)차량이 도로에 미치는 피해 정도를 보면 축중량(축하중) 10톤 차량 1대가 승용차 7만대 운행만큼의 영향을 준다. 특히 총중량 44톤의 차량은 총중량 40톤 대비 약 3.5배, 총중량 48톤의 차량은 무려 10배의 교량 손실을 가져온다.

화물 적재량의 증가는 제동거리를 늘리게 하는데, 이는 대형교통사고 가능성을 높인다. 9.5톤 화물차가 60km 주행 시 제동거리는 마른 노면 기준 33.9m였지만 18.5톤 과적 시 46.3m로 늘어났다.

경기도는 운행 제한 위반(과적)차량 단속과 함께 과적 유발업체 150여개 업체와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에 과적 예방을 위한 협조공문과 홍보물을 발송해 과적 근절을 위한 예방 활동에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이기택 경기도건설본부 관리과장은 “과적 차량은 도로파손·제동거리 증가 등으로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를 동반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화물차량의 과적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연중 단속과 동시에 과적 관련 운전자, 과적 유발업체,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준법 운행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