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고점 지나는 중…하반기부터 무역적자 축소 예상
상태바
국제유가 고점 지나는 중…하반기부터 무역적자 축소 예상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5.3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부터는 완만한 유가 하락세와 함께 무역적자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30일 발표한 ‘최근 무역수지 적자 평가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무역수지 악화는 독일, 일본, 중국 등 제조업 수출국의 공통적인 현상으로 하반기부터 유가하락세와 함께 무역적자도 점차 개선될 전망이다.

보고서는 올해와 같이 수출이 견조하게 이어지면서 무역적자가 나타난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으로 평가하며 2000년 이후 발생한 총 다섯 번의 무역적자는 올해를 제외하고는 리먼 사태와 같이 수출감소가 무역적자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올해 무역적자 현상을 경기변동 요인과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설명했다. 경기변동 요인은 작년부터 확산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원유, 구리, 아연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이 상승 모멘텀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과 공급망 병목으로 소진된 재고를 채우기 위한 국내 제조기업의 수입 수요 확대를 꼽았다.

구조적 원인으로는 러·우 사태 이후 유가폭등과 친환경저탄소 수요 확대로 인한 천연가스 수입 증가가 무역수지 악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중간재 수입 비중이 높은 제조업 국가들은 대체로 고유가 시기에 무역수지가 크게 악화되고 저유가 시기에 무역수지를 만회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중간재 수입 비중은 전체 수입의 절반 이상을 차지(50.9%)하고 있으며 최근 10년 동안 한·중·일 3국은 국제유가 등락에 따라 무역수지가 역으로 등락하는 패턴을 반복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무역적자에도 경상수지와 외환보유액은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상수지는 올해 1월 무역수지가 47억4000만 달러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에서도 19억 달러 흑자를 유지했고 서비스수지도 2017년부터 적자폭이 크게 줄면서 경상수지 흑자에 도움이 되고 있다. 외환보유액 규모도 올 3월 말 기준 홍콩에 이어 세계 8위를 유지하고 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홍지상 연구위원은 “5월부터는 비철금속 가격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글로벌 전망 기관들도 중국 봉쇄 영향 등을 고려해 하반기부터 완만한 유가하락세를 점치고 있다”며 “6월부터는 사우디산 원유가 좀 더 좋은 공시판매가격(OSP)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하반기 원유 수급 상황이 개선되는 대로 무역수지도 빠르게 제자리를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