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꺼짐’ 르노코리아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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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꺼짐’ 르노코리아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 리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6.02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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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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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자동차 XM3 등 2개 차종을 비롯해 푸조, 테슬라, 벤츠, 포드, 마세라티 등 총 23개 차종 4만17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이 실시된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르노코리아가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는 2020년 7월부터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손상에 의한 시동 꺼짐 가능성으로 리콜을 실시했지만 동일 현상이 발생해 추가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일부터 르노코리아 직영서비스점과 협력정비점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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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푸조 3008 1.5 BlueHDi 등 13개 차종 7605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고압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하고 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5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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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Y 등 2개 차종 4056대(판매이전)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고전압배터리 고속 충전 시 터치스크린 화면이 느려지거나 빈 화면이 표시돼 후방카메라 영상 등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3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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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EQA 250 1077대(판매이전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또한 메르세데스-AMG GT 등 3개 차종 93대는 동력전달축(드라이브 샤프트)과 엔진·변속기 간 연결 부품의 접착 불량으로 주행 중 동력전달축이 분리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3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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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대(판매이전 포함)는 고전압 충전 포트 조립 불량으로 충전 포트 내부 배선의 접촉 불량이 발생해 주행 중 특정 속도(3.2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달 27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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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MC20 10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미등 회로 기판의 불량으로 후미등 점등 시 깜박거림이 발생해 뒤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달 31부터 에프엠케이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자동차제작자등은「자동차관리법」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

기타 궁금한 사항은 르노코리아자동차㈜(☎ 080-300-3000), 스텔란티스코리아(주)(☎ 080-365-2470), 테슬라코리아(유)(☎ 02-6177-1314),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080-001-1886),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1600-6003), (주)에프엠케이(☎ 1600-0036)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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