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공공건축·혁신행정·국민참여 3개 부문
상태바
국토부,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공공건축·혁신행정·국민참여 3개 부문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6.07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일부터 동네 경관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관계자 등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공모 대상은 공공건축·혁신행정·국민참여 3개 부문이며 공공건축조성과 운영에 공로가 있는 발주기관과 설계자·시공자·운영자 등에게 총 11점의 표창장 등이 수여된다.

지난 2007년 시작돼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공공건축상은 발주자의 노력과 성과를 발굴할 뿐 아니라 공공건축물이 지역주민과 교감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모는 크게 공공건축, 혁신행정, 국민참여 등 세 부문으로 진행하고 공통적으로 학계·업계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한 심사위원회가 심사하며 부문별 심사기준과 심사위원 명단 등 심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2022 공공건축상 누리집에 게재되는 공모지침을 통해 공개한다.

공공건축 부문의 상은 품격 높은 공공건축물 보급에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 발주기관에 국무총리표창 1점, 설계자·시공자·시설운영자에게 국토교통부장관표창 3점 등 총 9점 내외로 수여된다.

혁신행정 부문의 상은 공공건축물의 수준 향상을 위해 민간전문가 제도(총괄건축가 등) 운영 등을 통해 지역 공공건축 혁신을 이끌어낸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장관상 2점이 수여된다.

국민참여 부문은 국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공공 도서관과 나의 삶’ 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수필, 동영상, 카드뉴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최우수작과 우수작으로 선정된 5인에게 13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차등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참가자 중 10명에게 1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발송할 예정이다.

오는 7월8일(18:00)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공공건축 부문은 담당자 메일로 접수하고 국민참여 부문은 2022 공공건축상 누리집(www.molit.go.kr/2022publicbuilding) 또는 담당자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심사결과는 7월말부터 해당 누리집에 게재하고 수상자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9월로 예정돼 있는 건축의날 행사에서 진행된다.

국토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통해 동네 경관과 주민 삶의 향상에 기여한 공공건축물을 발굴하고, 이러한 노력에 힘쓴 공무원을 사기진작 차원에서 포상함으로써 좋은 공공건축이 늘어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