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독일 질주에 한국산 전기차·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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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독일 질주에 한국산 전기차·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하락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6.08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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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중국·독일의 질주로 한국산 배터리전기차와 리튬이온배터리의 글로벌 수출시장 점유율이 전년 대비 각각 0.8%포인트, 2.0%포인트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배터리전기차 세계 5대 수출국(독일·벨기에·중국·한국·미국)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중국이 9.5%포인트, 독일이 3.8%포인트 각각 상승한 반면 한국·벨기에·미국은 각각 0.8%포인트, 2.1%포인트, 8.5%포인트 감소했다.

중국의 배터리전기차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이 10% 가까이 상승한 것은 테슬라 상하이공장을 포함한 상하이자동차, BYD, NIO 등 중국 기업의 세계 최대 수입시장인 대EU 수출이 전년 대비 513.9%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그 결과 중국의 EU 배터리 전기차 수입시장 점유율 2020년 4.2%에서 2021년 15.9%로 11.7%포인트 수직 상승했다.

전기차,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2021년 기준 세계 5대 수출국(독일·중국·한국·폴란드·헝가리)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중국이 2.9%포인트, 폴란드가 1.8%포인트, 독일이 1.2%포인트, 헝가리가 0.3%포인트 각각 상승한 반면 한국은 2.0%포인트 줄어들었다.

CATL, BYD, CALB 등 중국 기업의 리튬이온배터리를 포함한 출하량 기준 전기차 배터리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38.4%에서 2021년 48.7%로 10.3%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34.7%에서 2021년 30.4%로 4.3%포인트 줄었고 파나소닉 등 일본은 2020년 18.4%에서 2021년 12.2%로 6.2%포인트 감소했다.

다만 CATL, BYD, CALB 등 중국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세계시장 점유율은 1위이지만 수출보다 내수 비중이 높아 중국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은 2020년 52.4%에서 2021년 57.0%로 4.6%포인트 증가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중국은 풍부한 배터리 원자재 매장량과 중국 정부의 자국 배터리 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세계 1위 배터리 전기차 강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하면서 “신정부는 지난해부터 배터리 공급망을 재구축하고 있는 미국과 한․미 전기차․배터리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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