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 외병도, 식수난 완전 해소
상태바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진도 외병도, 식수난 완전 해소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6.1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제공]
[환경부 제공]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위치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외병도의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지하수 관정과 수질정화장치 등 급수시설을 설치하고 10일 마을주민들과 함께 통수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진도항에서 18㎞ 떨어진 외병도는 목포항에서 여객선으로 인근 18개 섬을 거쳐 약 7시간이 걸려 도착하는 외딴 섬이다. 17가구, 평균나이 76세 주민 2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50여년 이상 급수선에 의지해 식수를 해결해 온 지역이다.

이번 외병도 급수시설은 환경부의 낙후지역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설치됐으며 지역주민들은 안정적인 식수원을 공급받아 오랜 숙원인 식수난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박형식 외병도 마을 이장은 “지금까지 마실 물이 부족해 급수선으로 공급받아도 빗물을 받아 허드렛물까지 아껴 써야 하는 실정이었다”면서 “그동안 손주·며느리가 와도 씻기 불편해 차마 방문하라고 말도 못 꺼냈는데 이제 평생 시달려온 물 부족 고통에서 벗어나게 되어 기쁘다”고 감회를 말했다.

환경부는 올해 처음으로 국립공원 내 낙후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낙후지역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외병도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국립공원 내 37곳의 낙도마을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특산물 포장재 개발과 판매지원, 경로당 시설 개선과 빈집을 활용한 체류형 숙박시설 조성 등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생태관광을 지원하면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지속가능한 국립공원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통수식에 참석하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외병도를 시작으로 국립공원 낙도지역 등 그간 지원의 사각지대였던 마을이 더 이상 외면받지 않고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주민지원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