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 서울로보틱스·엠보테크와 생산공장 내 자율주행 프로젝트 시범 운영
상태바
BMW그룹, 서울로보틱스·엠보테크와 생산공장 내 자율주행 프로젝트 시범 운영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07.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그룹은 한국 스타트업 서울로보틱스·스위스 기업 엠보테크와 차량 생산 과정에서 운전자 없이 자동차를 이동시키는 ‘생산공장 내 자율주행(AFW)’ 프로젝트의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BMW그룹의 AFW는 차량이 물류·조립 구역 내에서 운전자 없이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시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BMW그룹은 한국의 서울로보틱스·스위스 엠보테크와 협력한다. 올해 7월부터 BMW그룹 딩골핑 공장에 도입되는 시스템은 획기적인 기술을 탑재한 BMW 뉴 7시리즈와 순수전기차 BMW i7 2개 모델에 처음으로 시험 적용된다.

샤샤 안드리 BMW그룹 프로젝트 매니저는 “생산공장 내 자율주행은 차량 내 센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자율주행 시스템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센서들은 전부 공장을 통과하는 경로를 따라 설치돼 있고 차량 자체는 거의 눈을 감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AFW 프로젝트는 2가지 핵심 기술로 운영된다. 우선 생산공장 내에 기반시설로 갖춰진 센서들이 차량 위치와 장애물을 감지하며 주행 계획 소프트웨어는 무선 통신을 통해 운전자가 없는 차량에 주행 명령을 전송한다. 이 기술을 통해 차량은 조립 구역에서 물류 구역까지 스스로 이동한 후 운송을 위해 대기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BMW 스타트업 개러지가 지원하는 서울로보틱스와 엠보테크 두 기업의 핵심 기술이 활용된다.

먼저 한국 스타트업 서울로보틱스의 라이다 감지 소프트웨어는 고정 모니터링 센서를 통해 실제 환경을 디지털 형태로 완벽히 구현하며 객체 분류와 차량 위치 파악 기능을 수행한다. 엠보테크의 주행 계획 소프트웨어는 운전자 없이도 차량이 조향, 제동, 가속, 주차 등을 수행하도록 한다. 주행 경로는 상황에 맞게 훈련하거나 프로그래밍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계산되며 각 자동차는 주변 환경에 따라 독립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BMW 그룹은 앞으로 수개월 간에 걸쳐 AFW 프로젝트의 시범 운영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적용 모델과 공장을 점차 확장해 생산공장·물류센터에서의 신차 유통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