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국민 대다수 양국 관계개선 위해 정부 역할 요구
상태바
한·일 국민 대다수 양국 관계개선 위해 정부 역할 요구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8.11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양국 국민은 일부 인식 차이는 있지만 양국관계에 있어 미래를 중시하고 한일관계 개선이 경제에도 도움이 되며 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계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두 차례 실시한 한일 국민 인식조사 결과 한일 관계개선을 위해서는 한일 정상회담 조기개최와 상호 민간교류 확대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상대국을 방문한 경험이 많을수록 상대국에 호의적인 응답이 많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과거사 해결 문제에 대한 양국 국민의 인식 차이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나 상호 교류 확대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 정부의 노력 필요성에 대해 노력해야 된다는 의견이 한국은 85.8%, 일본은 67.6%로 모두 과반을 넘었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특히 상대국 방문 경험이 많을수록 관계개선을 위한 정부노력 필요성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일관계 변화 전망에 대해 양국 관계개선을 전망하는 응답이 한국인은 51.0%로 과반을 넘었으며 일본인도 33.4%가 관계개선을 전망했다.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상호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고(한국 81.0%·일본 63.0%) 수출규제 폐지도 양국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한국 61.0%·일본 39.5%).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한일 정상회담 조기개최는 양국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며(한국 50.4%·일본 43.8%), 민간교류 확대도 양국 관계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했다(한국 80.6%·일본 58.8%).

특히 상대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 민간교류 확대에 긍정적인 경향을 나타냈으며 인적교류 확대를 위해서는 무비자입국 확대와 개별관광 허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과거와 미래 중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치에 대해 알아본 결과 양국 국민 모두 과반수가 미래를(한국 53.3%·일본 88.3%) 선택했는데 일본 국민이 과거보다 미래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양국 국민 모두 양국의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거사 문제를 바탕으로 한일관계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질문에는 양국 국민 간 인식의 차이가 컸다. 한국은 양국 관계에서 미래를 추구해야 하지만 과거사 문제 해결도 동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51.1%로 가장 높았으며 과거사 해결이 선행되어야만 미래를 생각할 수 있다는 의견이 27.6%,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과거보다 미래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응답이 21.3%로 나타났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일본은 이미 사과를 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과를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60.8%로 가장 높았고 과거사 해결을 위해 사과가 필요하나 한국이 정권교체 때마다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는 응답이 32.4%에 달했다.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독일 총리의 나치 관련 사과 사례처럼 추가 사과를 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6.8%에 불과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한일 양국국민은 일부 인식차이는 있지만 양국 관계개선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정부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있다”며 “상대국 방문 경험이 많을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러한 국민인식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개선을 위해 상대국 방문 시 비자면제 확대 등 상호 민간교류 증대를 위해 양국 정부는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