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 591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1779억원 적자에서 1/3 수준으로 감소했다. 특히 기업회생절차 돌입 이전인 2018년 상반기(-387억원) 이후 최저 수준이다.
당기 손손실도 전년 동기 1805억원에서 1/6 수준인 303억원으로 줄어 2017년 상반기(-179억 원) 이후 가장 낮다.
쌍용차 관계자는 “판매회복에 따른 매출증가와 지속되고 있는 추가 자구노력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배가 되면서 영업손실 규모는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판매는 4만7709대, 매출은 1조4218억원으로 집계됐다.
판매 회복세와 함께 제품 믹스 변화에 따른 매출증가, 지속되고 있는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로 재무구조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된 것이다.

특히 지난해 1분기(1만8619대) 이후 5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는 판매는 상반기에 18.3% 증가했으며 뉴 렉스턴 스포츠&칸 등 제품개선 모델의 판매호조에 따른 제품 믹스 변화로 23.8%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5월 6년 만에 월 최대 실적을 기록한 수출은 42.7% 증가하는 등 지난 3월 이후 4개월 연속 8000대 판매를 넘어서는 상승세를 이끌었다.
현재 쌍용차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계약 물량이 5만대를 넘어서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지난 7월 2교대 전환과 휴가 기간 주말 특근은 물론 부품 협력사들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생산라인 가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내수와 수출 등 판매 물량 증가와 함께 자구노력을 통해 손익도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지난 7월 출시된 토레스가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판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총력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판매 물량을 증대하고 재무구조 역시 한층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