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방치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 재탄생
상태바
20년 방치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 재탄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8.2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 개요. [자료=서울시]
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 개요. [자료=서울시]

과거 서울 동부 물류의 핵심거점이었지만 20년 가까이 나대지로 방치된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가 동북권 지역 발전을 견인할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약 5만㎡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서울시는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 마련을 위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이 같은 미래 청사진을 22일 밝혔다.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에 인접한 지리적 강점을 가진 기회의 땅이지만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채 낙후한 지역의 애물단지로 방치돼왔다. 간선도로와 맞닿은 부지 개발이 20년 가까이 지체되면서 지역의 발전을 저해하고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있다.

시는 사업시행자인 제일건설 등 장안복합PFV·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지난 7개월간 총 9차례에 걸친 협상조정협의회를 통해 치밀한 논의과정을 거쳤다. 물류, 도시계획, 건축, 교통, 공공기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의 대안을 마련해 개발계획을 도출했다.

개발계획에 따르면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복합개발을 통해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이 조성된다.

대도시 서울의 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류시설은 지하화해 신개념 시설로 재정비하고 지상부에는 동북권의 경쟁력을 견인할 복합건축물을 조성한다. 사전협상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중랑천에 수변 감성공간을 조성해 동북권의 명소로 만든다.

먼저 물류시설은 전면 지하화해 지하 1~2층에 배치하고 물류차량의 별도 전용 동선을 마련해 교통혼잡, 분진, 소음 같은 부영향을 최대한 줄인다. 소형차‧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위주로 운영하고 대형 물류차량의 경우 통행시간을 특정 시간대로 제한할 예정이다.

또한 중고거래 같은 C2C 거래(개인 간 거래),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 등 도심형‧스마트 물류 시스템도 도입한다.

또한 지상부에는 주거, 업무, 판매, 주민편익시설 등 다양한 용도가 들어선다. 저층부에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서울형 키즈카페, 복합공공청사 같은 편의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배치된다. 고층부에는 약 528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이 배치된다. 특히 타워형‧테라스형 같이 세련된 경관을 만들기 위해 특화된 건축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유통상업→준주거‧근린상업‧유통상업)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 규모는 약 848억원으로 지역에 재분배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공공기여 일부는 중랑천 수변감성공간 조성에 활용해 중랑천을 지역주민의 수변여가시설로 돌려준다. 열악했던 중랑천으로 가는 보행로를 정비하고 장안교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중랑천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산책로, 쉼터 같은 수변시설을 신규로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공공기여는 서울형 키즈카페 같은 보육시설, 주민센터‧우리동네키움센터 등 복합공공청사 건립 등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순환도로 구축, 기존 도로의 확장 등 현재의 기존 교통 체계를 크게 개선하고 대상지와 연계해 인근 주민을 위한 새로운 보행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에 마련한 개발계획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심의를 거쳐 연내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2024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