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로 11만㎞ 점검·보수…내달 16일까지 도로포장·안전시설 등 정비
상태바
전국 도로 11만㎞ 점검·보수…내달 16일까지 도로포장·안전시설 등 정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9.1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4일부터 10월16일까지 약 4주간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등 도로법을 근거로 건설돼 운영 중인 모든 도로를 대상으로 일제 점검·보수하는 추계 도로정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 추계 도로정비는 교량·터널 등 시설물 점검·보수, 도로파임 등 파손에 대한 포장 보수, 배수관로 청소, 도로표지 정비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면서 불법 점용시설 정비, 도로변 제초·청소 등 도로경관 개선도 추진한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파손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비탈면과 배수시설 등의 시설물을 정비하고 다가오는 겨울철 강설과 결빙에 대비해 제설자재의 비축과 장비 점검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각 도로관리청은 자체 실정에 맞는 추계 도로정비계획을 수립해 정비를 시행하고 결과를 10월 말까지 국토부로 보고토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각 도로관리청이 추계 점검·정비를 완료하고 보고한 결과와 현장실사 결과를 토대로 추계도로정비 결과를 평가한다.

평가 결과 미흡한 사항은 추가 정비를 요청하고 우수기관과 우수자 개인에게는 표창을 수여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각 도로관리청에 공유해 도로관리 수준 향상을 독려할 예정이다.

국토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수준 높은 도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올해는 여름철 강한 집중호우가 있었던 만큼 침수 등으로 파손된 도로의 보수·비탈면 정비 등 안전에 중점을 두고 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