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몽구재단, K-클래식 미래인재 위한 ‘온드림 실내악 시리즈’ 개최
상태바
현대차 정몽구재단, K-클래식 미래인재 위한 ‘온드림 실내악 시리즈’ 개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09.26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지난 9월18~25일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온드림 앙상블’의 ‘2022 온드림 실내악 시리즈’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온드림 앙상블은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의 성장 프로그램으로 재단의 클래식 음악 전공 장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교육과 연주 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음악을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됐다.

온드림 실내악 시리즈는 온드림 앙상블의 단원들과 지도교수진이 함께하는 전공별 실내악 연주를 선보이는 자리다. 성악, 현악, 피아노, 목관, 금관 전공별로 연주 프로그램을 구성해 모든 단원들에게 무대 경험은 물론 각 악기의 특색을 살린 곡들을 함께 연주하며 실내악을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콘서트의 형식을 취해 많은 관객들과 만나지 못한 아쉬움이 있는 만큼 올해의 실내악 시리즈는 어느 해의 공연보다 화려한 곡들을 선보였다.

18일 시리즈의 첫 공연은 피아노, 목관, 성악 앙상블이 무대를 꾸몄다. 피아노 앙상블의 연주로 시작한 공연의 1부는 루토스와프스키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스메타나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론도’, 뿔랑의 ‘관악 오중주와 피아노를 위한 육중주’ 등 피아노와 관악기의 다채로운 음색들을 여과없이 들려주었다. 2부는 성악 전공과 현악 앙상블이 함께하는 무대로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죠반니’의 장면들을 엮어 마치 한 편의 오페라를 보는 듯한 무대를 보여주었다.

25일 공연은 현악, 금관 앙상블의 무대로 장 밥티스트 바리에의 ‘두 대의 첼로를 위한 소나타’, 프리드리히 헤르만의 ‘세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카프리치오 2번’, 요한 스벤센의 ‘현악 팔중주’, 비제-밀로네가 현악 앙상블을 위해 편곡한 비제의 ‘카르멘’ 그리고 금관 앙상블을 위해 편곡된 피아졸라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마리아 모음’곡, 튜바와 트럼본 듀오가 연주하는 스티븐 버헬스트의 ‘악마의 왈츠’ 등 특히나 쉽게 볼 수 없는 편성의 앙상블과 익숙한 듯 색다른 프로그램이 돋보였다.

장지민 장학생(서울대 3학년·성악 전공)은 “학업을 하면서 개인 실기 능력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에 주로 노출되기 마련인데 실내악 시리즈를 위해 단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고 준비하면서 서로간에 새로운 자극을 받았다. 자칫 놓치기 쉬운 음악의 즐거움을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메조소프라노 윤현주(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바이올리니스트 김현미(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첼리스트 주연선(중앙대학교 교수), 트럼페터 성재창(서울대학교 교수), 플루티스트 이예린(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피아니스트 이진상(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으로 구성된 지도교수진이 장학생들과 함께 연습하고 무대에 서며 준비한 온드림 실내악 시리즈는 지난 8월 알펜시아에서 4일 동안 개최된 음악캠프에서부터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기 충분했다.

온드림 앙상블은 2014년 창단연주회를 시작으로 올해 12월 열 번째 ‘온드림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다방면에 걸친 지원과 온드림 앙상블 활동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장학생들 및 지도교수진이 한데 모여 공연하고 그간의 성과를 기념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