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무형문화재 25개 종목 참여하는 전통문화 축제 개최
상태바
서울시무형문화재 25개 종목 참여하는 전통문화 축제 개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0.1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오는 14~15일 ‘전통과 풍류가 만나는 서울’을 주제로 25개 종목의 서울시 무형문화재가 참여하는 서울무형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무형문화축제는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서울시 대표 전통문화축제다. 행사는 서울시 무형 유산의 가치를 시민에게 소개하고 전통을 미래로 이어나가는 디딤돌 역할을 해왔다.

코로나19로 3년 만에 대면 축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창덕궁과 율곡로 일대의 명소에서 펼쳐진다. 공연, 시연, 체험,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창덕궁을 배경으로 조성된 돈화문 특설무대에서는 남사당놀이, 좌북놀이, 마들농요, 재담소리, 판소리 등의 공연이 진행된다.

14일 오후 4시 인천남사당놀이 보존회가 공연하는 유랑광대극 남사당놀이를 시작으로 앉아서 진행하는 북놀이 좌북놀이, 서울에서 논·밭일을 할 때 부르던 마들농요, 해학적이고 재치있는 말(재담)을 소리·춤과 함께 풀어내는 재담소리, 판소리 등이 2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15일 오후 2시에는 정월 대보름에 나이만큼 다리[橋]를 밟던 풍습에서 유래한 송파다리밟기가 준비돼 있고 이어 2021년 서울시 무형문화재 신진전승자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자들의 무대가 이어진다.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도 살풀이춤, 한량무, 삼현육각 등 서울시 무형문화재의 수준 높은 무대 공연을 만날 수 있다.

14일 오후 6시30분부터는 액을 푸는 민속무용인 살풀이춤을 시작으로 음률에 따라 책을 읊는 송서, 아쟁으로 연주하도록 짜인 산조인 아쟁산조 공연이 1시간30분 동안 펼쳐진다.

15일 오후 5시부터는 부패한 양반의 풍류와 파계승을 풍자한 무용극인 한량무, 피리·해금·대금·북 등으로 구성된 악기 편성 삼현육각 등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운현궁에서는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전통 가구를 제작하거나 민화를 그리는 등의 퍼포먼스를 시연하고 시민에게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연이나 솟대 등을 만드는 체험행사와 전통주 시음 행사가 준비돼 있다.

시연·체험행사는 14~15일 10시부터 17시까지 진행되며 필장(붓 만들기)·민화장(전통화)·칠장장(옻칠)·나전장(자개를 잘라 붙이는 칠공예)·단청장(전통무늬 그리기)·홍염장(염색) 등이 준비돼 있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에서는 서울시무형문화재 보유자 등이 강사로 참여해 서울시 무형문화재의 역사 등에 관한 강연을 펼친다.

돈화문 특설무대 공연은 현장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서울돈화문국악당 공연과 서울우리소리박물관 강연, 공방 나들이 체험은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운현궁 일부 체험 프로그램(나전장, 단청장, 홍염장, 소목장, 매듭장, 민화장)은 누리집 사전 예약이 필요하며 소정의 재료비가 있다. 사전 예약 잔여분에 한해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