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식물 무릇서 식중독균 생물막 형성 억제 효능 발견
상태바
자생식물 무릇서 식중독균 생물막 형성 억제 효능 발견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10.2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인 무릇.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인 무릇.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최근 자생식물 무릇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의 생물막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무릇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동아시아 동북부 지역의 양지바른 땅에 분포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이 식물은 주름개선, 항산화 등에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무릇의 유용성 정보를 토대로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담수생물 천연추출물 기반 기능성 생물소재 개발 연구’를 통해 무릇에서 병원성 세균 생물막의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찾아냈다.

연구진은 무릇이 병원성 세균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의 생물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실험했다.

무릇의 부위별(지상부·지하부) 추출물(100μg/ml)을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병원성 미생물인 황색포도상구균에 처리한 후 24시간 동안 배양하여 생물막의 변화를 확인했다.

실험 결과 무릇 지하부(뿌리·구근) 추출물로 처리한 황색포도상구균은 처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생물막 형성이 75% 이상 억제되는 것이 확인됐다.

연구진은 세균의 생물막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릇 추출물을 이용해 생물막 형성이 억제된다면 항생제에 대한 병원균의 내성을 낮출 수 있는 의약품 소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전 세계 학계에서는 식물, 미생물 추출물, 나노물질 등 다양한 소재에서 생물막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성 세균 생물막 억제용 무릇 조성물에 대해 최근 특허를 출원했으며 생물막 형성을 억제하는 유효물질을 규명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