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초실감형 3차원 지도 서비스 첫선…S-Map 플랫폼서 서비스
상태바
서울시, 초실감형 3차원 지도 서비스 첫선…S-Map 플랫폼서 서비스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가보지 않아도 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초실감형 디지털 3차원 지도 서비스를 오는 2일 스마트국토엑스포에서 시범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는 초실감형 디지털 트윈(복제)을 기반으로 실제와 똑같은 공간에서 걷고 뛰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했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실감형 디지털 트윈 구축 기술을 보유한 모빌테크, 티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초실감형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공간정보 과제 해결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이 자체 개발한 3D 공간 스캐너를 통해 모빌테크는 초실감형 실외지도 구축을 티랩스는 초실감형 실내지도 구축을 진행했다.

시는 초실감형 디지털 트윈 구축을 통해 다양한 시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실감형 실외지도 시민 서비스는 문화재청과 협업을 통해 청와대를 시민이 실제와 같이 느낄 수 있도록 드론과 MMS(이동 지도제작 시스템) 장비로 촬영했다.

아바타(가상 인물)를 활용해 청와대 공간 투어(관람) 기능, 자유로운 도보 관람, 시설에 대한 알림창(팝업) 설명 그리고 낮·저녁 시간 이동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실외지도 시민 서비스 내용. [서울시 제공]
실외지도 시민 서비스 내용. [서울시 제공]

초실감형 실내지도 시민 서비스는 금천구와 협업을 통해 홈페이지(누리집) 연계 서비스, 보행 약자 길 안내 서비스, 3D 좌석 확인 서비스 등 시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S-Map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향후 S-Map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초실감형 디지털 트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며 육조거리 재현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서비스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시민 제안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공간정보 과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