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안도로·중문관광단지 일대 자율주행 관광…‘탐라 자율차’ 서비스
상태바
제주 해안도로·중문관광단지 일대 자율주행 관광…‘탐라 자율차’ 서비스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02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일부터 제주 해안도로와 중문관광단지 일대에서 누구나 이용가능한 ‘탐라 자율차’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탐라 자율차 서비스는 제주를 찾는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2023년까지 무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자율차 서비스의 대국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부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으로 공모해 선정된 사업이다.

지난 2020년 시작한 모빌리티서비스 시범사업은 스타트기업과 중소기업이 창의적으로 마련한 자율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국토부가 자율차 제작·서비스 운영비를 지원해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제주 자율주행서비스에는 내년 12월까지 4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탐라 자율차 서비스는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자주 찾는 제주공항 인근의 용두암~이호테우해변 등 해안도로(총 16km)와 중문관광단지 내(5㎢)에서 각각 운영되며 대중교통과 기존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연계해 차를 직접 운전하지 않고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다.

올해는 자율차 3대(해안도로 2대·중문단지 1대)를 평일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전문교육을 받은 안전 관리자가 비상 상황을 대비해 운전석에 탑승한다. 서비스 예약과 차량 호출은 운영업체인 라이드플럭스 누리집 서비스 링크와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다.

이번 2차사업에 민간사업자로 함께 선정된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도 11월 중 서비스 준비를 마치고 대구 테크노폴리스(10.6km)와 국가산업단지(17.6km)에서 여객서비스와 로봇 배송을 제공하는 ‘달구벌 자율차’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제주도는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관광도시로 이번 시범사업이 제주도의 관광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는 우리기업이 상용화를 위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한 자율차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민간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더 많은 일반국민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