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 전국 20여 곳으로 확대·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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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까지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 전국 20여 곳으로 확대·설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02.08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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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도로 본선 연결형 하이패스IC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현재 양촌·통도사 등 2곳에서만 설치·운영되고 있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IC)이 전국적으로 20여곳으로 확대 설치될 전망이다.

지자체가 상당부분 부담하던 사업비가 크게 줄고 설치할 수 있는 지역도 휴게소·버스 정류장뿐 아니라 고속도로 본선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구조가 단순한 하이패스 나들목(IC)은 설치비용이 적고 우회거리를 단축시켜 지역경제·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그러나 사업비 부담 등으로 지자체에서 설치를 꺼려해 왔다.

국토교통부는 8일 지자체 부담비율을 총사업비의 50%로 완화하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IC)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간 영업시설 설치비는 도로공사가, 연결도로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해 지자체 부담이 총사업비의 80%로 컸는데, 이를 대폭 줄인다.

또 고속도로 휴게소 등은 물론이고 본선까지 확대한다.

그동안 소요사업비가 적고 지역접근이 쉬운 휴게소와 버스정류장에만 설치했지만 앞으로는 고속도로 본선까지 설치해 지역주민의 편의 증진은 물론 교통 혼잡도 줄인다.

국토부는 이번에 발표한 내용을 지자체, 도로공사 등에 통보해 수요조사,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4월까지 후보지를 선정하고 하반기부터는 설계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때 양평·망향·천안·옥산 휴게소에 이미 설치하고 있는 하이패스 나들목 이외에도 울산고속도로 범서 나들목(울산시), 중부내륙고속도로 유천 나들목(대구시) 등 약 20개소가 추가로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김일평 도로국장은 “설치가 적합한 곳에 가능한 많이 설치해 지역주민이 이용 편의성과 운송물류비 절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단지·관광단지로의 접근성을 높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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