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모아타운 공모 신청 강남구 대청마을 1곳 추가 선정
상태바
서울시, 모아타운 공모 신청 강남구 대청마을 1곳 추가 선정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0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대청마을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 소위원회를 열고 일원동 619-641 일대를 추가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선정되지 않은 1곳(일원동 663-686 일대)은 주민 반대 등 사업추진 의사가 적은 지역임을 감안해 선정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대청마을 일대는 탄천물재생센터, 강남자원회수시설 등이 위치해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장기간 주민 고충이 제기돼 온 지역으로 이번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돼 환경 정비를 원해왔던 지역의 숙원사항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대청마을은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층수·아파트가 제한돼 개발이 어려운 지역이었지만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되면서 모아주택 사업을 통한 아파트 건립이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공공기여를 반영하도록 했다.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추가 선정지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추가 선정지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해당 지역은 지구단위계획에서 1종지역은 4층 이하, 2종지역은 7층 또는 12층 이하로 제한되어 있고 아파트는 불허 용도로 되어 있어 향후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시 규제사항을 완화하되 개발이익을 고려해 공공기여를 제공토록 조건을 부여한 것이다.

또한 모아타운으로 선정된 지역 내라도 상가 소유자 등이 사업추진에 반대하는 곳은 사업시행구역에서 제척토록 하여 존치 또는 개별적으로 정비할 수 있게끔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추가 선정된 대청마을 1곳(일원동 619-641 일대) 역시 부동산 투기 세력 유입을 막기 위해 올해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공모 신청지 전 지역에 설정해 지정·고시한 10월27일로 권리산정기준일을 적용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