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집중호우·태풍 침수차 정보 1만8289건 등록
상태바
올해 집중호우·태풍 침수차 정보 1만8289건 등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14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365 화면. [국토교통부 제공]
자동차365 화면.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올해 8~9월 집중호우·태풍으로 발생한 침수차량 1만8289건의 정보를 확보해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등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중 1만4849건은 폐차(말소등록)됐다.

또한 폐차되지 않고 매매업자에게 이미 판매해 매매업자가 보유한 차량은 148건이며 개인이 계속 소유하고 있는 차량은 3292건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전송해야 할 침수이력 대상차량을 확대하는 등 차량의 침수이력관리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자차보험에 가입한 차량의 경우 기존에는 보험개발원에서 전손처리 침수차 정보만 전송한 것을 9월부터 분손처리 침수차 정보까지 전송 대상을 확대해 침수이력 공개 범위를 넓혔다.

또한 침수로 도로에 방치돼 지자체에서 도로 안전을 위해 견인하거나 침수피해사실확인서를 제출받은 침수차량 등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이 침수이력을 알 수 있게 됐다.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소비자는 자차보험 가입차량 중 분손차량과 자차보험 미가입차량에 대해 차량의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등 이전보다 더 많은 침수차량의 이력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들은 ‘자동차365’에 접속해 직접 매매상품용 차량에 대해 무료로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번에 확보한 침수차 정보를 바탕으로 침수차 유통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