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국민연금 보험료, 네이버 앱 전자문서 통해 전자고지·납부서비스
상태바
건보·국민연금 보험료, 네이버 앱 전자문서 통해 전자고지·납부서비스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2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4대 사회보험료 중 건강보험·국민연금 보험료를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지난달 25일부터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공단은 전자고지 서비스는 납부자의 신청에 의해 이메일, 모바일 알림톡, 공단 홈페이지, EDI(전자문서교환시스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제공해왔으며, 이번 11월분 보험료부터는 본격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추가해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장했다.

보험료 납부 채널은 The건강보험(앱), 모바일지로(앱), 가상계좌, QR코드(편의점·카카오페이) 등이 있으며 추가로 네이버(앱)에서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직장가입자 중 소득월액부과자 중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공단 The건강보험(앱)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고객센터(1577-1000)와 가까운 공단 지사 내방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The건강보험(앱)을 통한 신청은 모바일에서 앱 설치 후 ‘로그인/민원여기요/신청·납부/모바일·이메일고지서 신청·해지’ 경로에 따라 직접 신청 가능하다.

또한 네이버(앱) 이용 시 실명회원 가입이 필요하고 고지서가 도착하면 수신동의를 체크해야만 열람할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지역가입자에 이어 개인사업장(법인 제외)도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2023년 추가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디지털고지·납부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국민 편의성을 향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