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고정 불량’ 벤츠 E 350 4MATIC 리콜…기아 카니발은 ‘시동꺼짐’
상태바
‘배터리 고정 불량’ 벤츠 E 350 4MATIC 리콜…기아 카니발은 ‘시동꺼짐’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24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메르세데스-벤츠, 기아, 테슬라, 폭스바겐, 한신특장, 할리데이비슨 등 43개 차종 6만296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이 실시된다.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E 350 4MATIC 등 7개 차종 3만1195대는 12V 배터리의 고정 불량으로 차량 충돌 시 전원 연결부가 분리돼 비상 경고등·차문 자동 잠금 해제 장치 등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GLS 400d 4MATIC 등 2개 차종 2474대(판매이전 포함)는 3열 좌석 등받이 잠금장치의 일부 부품 누락으로 충돌 시 잠금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E 350 4MATIC 등 7개 차종은 오는 12월2일부터, GLS 400d 4MATIC 등 2개 차종은 25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수리 등을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기아가 제작·판매한 카니발 2만4491대(판매이전 포함)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운전자가 관성을 이용해 주행할 경우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기아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S 등 2개 차종 1131대는 전자식 파워스티어링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속 주행 시 핸들이 무거워져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25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수입·판매한 Golf 8 2.0 TDI 272대는 앞 좌석안전띠의 프리텐셔너 내 부품 불량으로 차량 충돌 시 프리텐셔너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 상해 기준을 초과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프리텐셔너는 충돌 시 좌석안전띠를 역으로 되감아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장치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Q5 40 TDI qu. Premium 등 13개 차종 86대는 후방카메라 제어장치 회로기판의 조립 불량으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Golf 8 2.0 TDI는 오는 28일부터, Q5 40 TDI qu. Premiu 등 13개 차종은 오는 25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한신특장에서 제작·판매한 울트라 고소작업차 83대는 전선릴 등 미인증 부착물 추가 설치로 인증하중을 초과(약510kg)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2월1일부터 한신특장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미인증 부착물 탈거 등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기흥모터스가 수입·판매한 할리데이비슨 로드킹 등 15개 이륜 차종 3191대(판매이전 포함)는 차체제어장치(바디컨트롤모듈)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제동등이 점등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또한 할리데이비슨 나잇스터 44대(판매이전 포함)는 핸들바의 용접 불량으로 주행 중 핸들바가 파손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할리데이슨 로드킹 등 15개 이륜 차종은 오는 12월5일부터, 할리데이비슨 나잇스터는 12월1일부터 기흥모터스 공식 서비스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