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소셜 빅데이터 분석해 연예인 이미지 컨설팅
상태바
SK텔레콤, 소셜 빅데이터 분석해 연예인 이미지 컨설팅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2.1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와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스타’를 키우는 과학적 연예인 매니지먼트 시대가 열린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인 휴맵컨텐츠와 국내외 SNS·블로그·카페·게시판 등 온라인 채널에 표출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는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을 본격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은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키워드와 감성분석·전문가 인터뷰를 병행해 대중들에게 각인돼 있는 연예인 이미지를 컨설팅하고 미래의 마케팅 방향성과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온라인과 SNS에 공개된 소셜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소셜분석 플랫폼 사업 스마트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해당 연예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휴맵컨텐츠와 지난해 상반기부터 음악∙공연∙영화∙드라마∙패션 등 문화산업분야에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예인 매니지먼트에 활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시범사업)’를 진행해왔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수 린은 별에서 온 그대의 주제가를 불러 중국내 SNS에서 높은 주목도를 받았던 점이 반영돼 중국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가 제시돼 다수의 중국공연 마케팅과 해외 진출 가능성을 휴맵컨텐츠와 준비 중에 있다.

가수 인순이의 경우도 친근한 대중적인 이미지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다양한 국내 자선 콘서트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과 한류스타 등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반영한 컨설팅을 제공해왔으며 올 상반기에는 연예 기획사를 상대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 패키지의 본격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을 본격화하기 위해 산업 영역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 ‘SAM powered by SK텔레콤 포럼’을 공동 주최해 한류스타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