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26일부터 물공급
상태바
완도군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26일부터 물공급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2.19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 조감도. [환경부 제공]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 조감도. [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전남 섬 지역의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완도군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의 통수 시기를 앞당겨 오는 20일부터 지하저류조에 물을 채워 26일부터 완도군 보길도와 노화도에 용수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보길도에 설치한 지하수저류지는 땅 속에 물막이벽을 설치해 바다로 흘러가는 지하수 흐름을 늦추고 수위를 상승시켜 바닷물의 침입을 방지하며 연중 일정한 담수를 확보하는 친환경적인 수자원확보시설이다.

환경부는 지난 2020년 옹진군 대이작도와 2021년 영광군 안마도에 지하수저류지를 설치해 안정적인 용수를 공급한 바 있다. 이번 완도군 보길도 지하수저류지는 섬 지역에 설치되는 환경부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의 세 번째 사례다.

보길도·노화도는 연도교로 연결되어 있는 섬 지역으로 고질적인 가뭄으로 2017년부터 2년간 제한급수를 실시한 바 있으며 올해도 3월부터 최근까지 태풍이 올라왔던 일부기간을 제외하고 제한급수(2일급수·4~8일 단수)를 하고 있다.

이번 보길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은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보길도·노화도 지역의 가뭄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총 67억원(국비 47억·지방비 20억)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지하수저류지는 당초 내년 3월 준공될 예정이지만 환경부는 현재 가뭄 상황과 피해를 겪고 있는 주민들을 고려해 통수시기를 앞당겨 20일부터 지하저류조에 물을 채우기 시작해 26일부터 지하수저류지에서 보길저수지로 용수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공급되는 용수 규모는 시설 가동 초기임을 고려해 하루 약 200톤에서 최대 1000톤이며, 이를 통해 보길도·노화도 주민 8000명의 식수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