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 중고차 관심은 세단·실제 구매 의향은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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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소비자 중고차 관심은 세단·실제 구매 의향은 SUV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12.2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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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 해 소비자의 중고차 초기 관심 차종은 세단이었지만 실제 구매 의향은 SUV·RV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올 한 해 소비자 중고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검색 TOP 10’과 ‘차종 별 구매문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검색한 차종은 세단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모델별 순위로는 국산차는 현대차 그랜저,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검색량 2위는 기아 카니발이었으며 3위 쏘나타, 4위 현대차 아반떼, 5위 제네시스 G80 순이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아 K7, K5, 쏘렌토,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제네시스 순이었다.

[자료=엔카닷컴]
[자료=엔카닷컴]

수입차는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세단 모델이 차지했다. 검색량 2위부터 7위까지는 각각 벤츠 E-클래스, 벤츠 S-클래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6 순이었다. 이어 8위는 벤츠 CLS-클래스, 9위 BMW X5, 10위 BMW 그란투리스모(GT)였다.

초반 관심도가 높은 차종은 세단이 주를 이루고 있던 데에 반해 실제 구매 의향을 확인할 수 있는 구매 문의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SUV·RV의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의 SUV·RV 구매문의 비중은 전체의 32.58%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구매문의 비중이 많은 차종은 쏘나타·K5 등이 포함된 중형차(19.57%), 그랜저·G80·K7 등 플래그십 세단이 주를 이루는 대형차(19.35%), 준중형차(12.49%) 순이었다. 이외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는 소형차보다 높은 8.37%의 비중을 차지했다.

[자료=엔카닷컴]
[자료=엔카닷컴]

수입차 또한 SUV·RV 구매문의 비중이 30.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E-클래스·5시리즈·A6와 같은 인기 모델들이 속해 있는 중형차가 25.61%의 비중을 기록했다. S-클래스·7시리즈·ES300h 등이 포함된 대형차는 14.02%, C-클래스·3시리즈 등 콤팩트 세단 모델이 주로 포함된 준중형차는 12.60%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고가의 스포츠카 모델이 많은 수입차의 특성상 스포츠카도 11.08%의 다소 높은 문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실제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국산차는 SUV 비중이 가장 많았지만 수입차는 5시리즈·E-클래스 등 인기 세단의 높은 수요로 중형차의 구매 비중이 SUV보다 미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그랜저·5시리즈·E-클래스 등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대표 중형 세단의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SUV 트렌드 바람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상당한 것을 볼 수 있다”며 “내년에도 SUV 신차 모델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중고차 시장 내 SUV·RV 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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