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카타르 월드컵 활약 전북 현대모터스 선수 6명 포상금 전달
상태바
현대차, 카타르 월드컵 활약 전북 현대모터스 선수 6명 포상금 전달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12.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1월1일 전주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 현대모터스 우승 세레머니와 이동국 선수의 은퇴식에서 구단주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이동국 선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2020년 11월1일 전주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 현대모터스 우승 세레머니와 이동국 선수의 은퇴식에서 구단주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이동국 선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의 일원으로 세계 최고 팀들과 당당히 겨루며 한국의 역대 세 번째 월드컵 16강 진출에 기여한 전북 현대 모터스 소속 선수 6명(김진수·김문환·백승호·송범근·조규성·송민규)에게 각각 4000만원씩 총 2억4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21일 밝혔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선수들의 부상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극적으로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하며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국민들에게 벅찬 감동과 자부심을 선사했다. 16강 진출이 확정된 후 한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는 태극기를 들어올리는 모습은 이번 월드컵 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카타르 월드컵 본선에 참가한 26명의 국가대표 선수 중 전북 현대모터스 소속 선수는 총 6명(약 23%)으로 단일 구단 중 가장 많은 선수가 선발됐다. 6명 외에도 전북 현대모터스 출신으로 유럽·아시아 등 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권경원·손준호·이재성·김민재 선수까지 포함하면 총 10명의 국가대표 선수가 전북 현대모터스와 관련이 있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전북 현대모터스 소속 선수들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기록한 5골 중 3골을 득점하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올 시즌 K리그1 득점왕을 차지한 조규성 선수는 가나와 조별리그 2차전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월드컵 한 경기에서 멀티골을 기록하며 진가를 발휘했으며 백승호 선수는 브라질과의 16강 경기에서 자신의 첫 월드컵 데뷔골을 넣으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전북 현대 모터스 선수들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고 세레머니에 함께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전북 현대 모터스 선수들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고 세레머니에 함께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한국 축구는 이번 카타르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크고 작은 우려 속에서도 선수들이 4년 동안 같은 마음으로 준비하며 역대 세 번째 월드컵 16강 진출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그 밑바탕에는 해외 주요 무대에서 쌓아온 선수들의 경험과 노하우, 국민들의 열성적인 성원과 함께 국가대표팀뿐만 아니라 한국 축구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온 기업들의 후원 활동 등이 시너지를 냈다는 평가가 있다.

FIFA(국제축구연맹) 공식 후원사이자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든든한 동반자로 한국 축구 발전을 위해 24년 동안 이어온 현대차의 적극적인 지원도 이번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가 희망의 역사를 쓸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현대차는 1999년부터 대한축구협회·축구 국가대표팀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어오며 한국 축구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재정적인 후원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나설 수 있도록 국가대표팀 전용 차량을 제공하는 등 세심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또한 FIFA 후원사로 한국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대국민 참여 캠페인, 월드컵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팬파크 운영 등 국가대표 선수들과 축구 팬들에게 감동을 전하는 축구 문화 조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MZ세대 대상 축구 팬덤 구축, 국가대표 선수들과 축구팬들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대한축구협회와 함께 대표팀 관련 영상 콘텐츠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다. 국가대표 선수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경기 전 다짐과 각오 인터뷰 등 20여개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대한축구협회 SNS 채널과 현대차 공식 채널을 통해 공개했으며 약 121만회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며 국내 축구 팬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조규성 선수·황희찬 선수가 국가대표 훈련 에피소드와 월드컵에 임하는 자세와 각오 등을 밝힌 영상은 두 선수의 카타르 월드컵 활약과 함께 축구팬들에게 화제가 되며 지난 9월 게재 이후 현재까지 약 25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전북 현대 모터스 클럽하우스 전경. [현대차 제공]
전북 현대 모터스 클럽하우스 전경. [현대차 제공]

한편 전북 현대모터스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월드컵 무대에서 소속 선수들의 활약으로 K리그 최강 클럽의 저력을 과시했다.

전북 현대 모터스는 현대차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원동력으로 최고 수준의 경기력을 갖추기 위한 선수들의 노력과 구단 운영, 시즌마다 전주성(전주월드컵경기장 애칭)을 가득 채우는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에 힘입어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2회 우승, 사상 첫 K리그 5연패 달성 등 명실상부한 아시아 명문 축구 클럽으로 자리매김했다.

구단주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축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으로 전북 현대모터스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거나 선수들의 불편 사항을 세심히 챙기는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전북 현대 모터스의 2009년 K리그 우승 축하 만찬에서 훈련 환경의 개선을 위해 우승 선물로 클럽하우스 건설을 약속했으며 약 340여억원을 투자해 2013년 12월 세계 명문 클럽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클럽 하우스를 오픈했다.

전북 현대 모터스는 선수들의 경기력과 훈련 집중도 향상을 위해 해외 유명 구단의 클럽하우스를 직접 방문해 현황조사와 장단점을 파악한 후 최고의 시설을 갖춘 클럽하우스를 완공했다. 선수 중심의 최적화된 동선으로 숙식·훈련·재활·치료 시설 등을 모두 갖춘 클럽하우스에는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최초로 최첨단 재활치료 장비인 수중치료기를 도입해 화제가 됐다.

김진수·김보경 선수를 비롯해 부상을 당한 전북 현대 모터스 선수들이 클럽하우스의 체계적인 재활, 치료 시스템을 통해 복귀 시점을 앞당긴 경우가 많으며 클럽하우스 오픈 이후 전북 현대모터스는 2014년부터 9년연속 우승(K리그, FA컵 등) 타이틀 획득이라는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2020년 11월 전주 월드컵 경기장을 직접 방문해 전북 현대모터스의 우승과 이동국 선수의 은퇴식을 함께 했다. 정의선 회장은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그라운드에서 선수단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으며 이동국 선수에게 감사패와 스타리아 라운지 리무진을 전달하는 장면은 많은 눈길을 끌었다.

현대차는 2019년 10월 ‘대한축구협회와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파트너 계약 조인식’을 갖고 1999년부터 시작한 공식 파트너십을 2023년까지 연장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2019년 10월 ‘대한축구협회와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파트너 계약 조인식’을 갖고 1999년부터 시작한 공식 파트너십을 2023년까지 연장했다. [현대차 제공]

전북 현대모터스는 한국 축구의 레전드인 박지성 전 국가대표 주장을 지난 2021년 구단의 어드바이저로 영입했으며 최근 테그니컬 디렉터로 계약을 연장하면서 구단과 K리그 나아가 한국 축구의 발전까지 도모하고 있다.

영입 당시 박지성 측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행정가 합류 제안을 받고 있는 상태였지만 구단의 확고한 비전과 전북 현대모터스를 세계적인 팀으로 만드는데 동참해줄 것을 부탁하며 지원 사격을 펼친 정의선 회장의 진정성 있는 제안으로 전북 현대모터스와 인연을 맺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 현대모터스는 유망한 소속 선수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선수 영입 등에 투자하며 구단 운영에서도 성공 DNA를 축적하고 있다. 해외 리그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월드컵에서 국가대표 전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김민재·이재성·권경원·손준호 선수도 전북 현대모터스 소속 시절 활약을 토대로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만들었다.

전북 현대모터스는 축구 인재 육성과 축구 저변 확대를 위한 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2016년부터 연고지인 전북지역의 축구 저변 확대를 목표로 어린이(6~13세) 축구교실인 ‘그린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전북지역 내 15개 구장에서 21개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1200여명의 어린이들이 체계적인 유소년 축구 교육과 함께 K리그 경기 관람, 에스코트 키즈 참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