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 장건강 개선 효능 뛰어난 유산균 3종 발견
상태바
육계 장건강 개선 효능 뛰어난 유산균 3종 발견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12.21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산균 효능 분석을 위한 육계 동물실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유산균 효능 분석을 위한 육계 동물실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가축의 건강기능성 개선을 위한 담수 미생물소재 개발 연구’를 통해 육계의 장건강 개선 효능이 뛰어난 자생 유산균 3종을 최근 발견했다고 21일 밝혔다.

육계를 키울 때 쓰이는 사료첨가제 생균제 시장은 항생제를 적게 쓰는 친환경 축산의 영향으로 연평균 7.1%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엔 전 세계적으로 약 59조8000억원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부산대학교 김명후 교수 연구진·경북대학교 공창수 교수 연구진과 공동으로 가금류용 유용미생물 사료첨가제 개발을 위한 동물실험에서 이번에 발견한 유산균 3종이 육계의 장건강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이들 유산균 3종을 첨가한 각각의 육계사료를 10일간 급여 후 육계의 조직(소장·맹장) 내 장관미생물 군집과 면역세포의 분포 변화를 수입산 시판 유산균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유산균 3종이 육계의 장 속 유익균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감소시켜 항병원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유산균 3종은 육계의 소장에서 유익균의 다양성이 시판 유산균에 비해 1.7~2.1배 높았으며, 특히 락티카제이바실러스 파라카제이 NSMJ15 유산균은 육계의 맹장에서 시판 유산균에 비해 6배 이상 증식했다.

또한 유산균 급여 후 장관 내 유해균 변화를 분석한 결과 소장·맹장에서 모두 감염증을 유발하는 항생제 내성균으로 알려진 슈데스체리치아,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속의 유해균이 모두 시판 유산균에 비해 감소했다.

아울러 소장 조직의 면역세포 분석 결과, 유산균 3종 모두 육계의 면역세포를 증가시켜 항병원성을 높이는 효능도 확인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 유산균 3종의 육계 장 건강에 대한 효능에 대해 올해 10월 특허를 출원했다.

정상철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미생물연구실장은 “이번 연구로 양계용 유익 미생물 사료첨가제 시장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산균을 활용한 신규 생명(바이오)산업 활용기술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