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예술 공존하는 시대 다가와…지원방안 마련해야”
상태바
“인공지능과 예술 공존하는 시대 다가와…지원방안 마련해야”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2.22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이 음악과 소설 등 예술 문화 영역에서 본격 적용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인공지능과 예술 간 공존에 기반한 ‘인공지능 예술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인공지능(AI)과 함께 하는 예술’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경기연구원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콘텐츠 관련 이론·실습 교육 등을 지자체와 협력해 각 지역에서 실시될 수 있도록 확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중앙정부와 협력에 따른 정책적 지원과 별도로 경기도 내 4차산업혁명 관련 기업 등 민간부문, 대학, 공공이 연계 협력해 예술과 인공지능의 공존을 통한 융복합적 창조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연구원은 인공지능(AI) 예술시대, 경쟁이 아닌 공존을 위한 준비로 인공지능 창작물의 예술 창작물로서 인정 여부 등에 대한 담론 전개, 인공지능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인정·문화예술 범주로 법적 인정여부 등 담론 전개를 통한 법·제도 개선 근거 마련, 문화예술분야 관련 콘텐츠 산업 기반 확대와 성장 기대 속에서 기술적 측면은 국가적 지원, 지역의 고유한 역사·문화·예술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는 내용적 측면(스토리 텔링 등)은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 등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역할 분담과 협력에 기반한 정책적 지원을 제안했다.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앙정부가 기술적 측면을 지원하고 지역의 고유한 역사·문화·예술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등 내용적 측면에 대한 지원을 지자체가 적극 추진함으로써 인공지능과 예술의 공존이 가져올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과 예술에 기반한 새로운 직업 창출은 곧 지역 경제와 국가 경제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내는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