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t서 공동주택 사업비 비교 서비스…지도에서 관리비 찾기도 제공
상태바
K-apt서 공동주택 사업비 비교 서비스…지도에서 관리비 찾기도 제공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1.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일부터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공동주택 공사·용역 사업비 비교 서비스와 지도에서 관리비 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전국 약 1만8000여개 단지의 관리비·유지관리이력 등 관리정보를 공유하고 전자입찰 운영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한국부동산원이 국토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먼저 공동주택 공사·용역의 사업비 비교가 가능하다. 입주민·관리주체 등이 공동주택 내 시설물 보수·교체공사, 유지관리용역의 사업비 등 주요 입찰정보를 사업별·유사아파트별·업체별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기존 K-apt 시스템은 경쟁입찰과 수의계약 등의 사업자 선정결과 공개를 통해 사업명, 계약업체, 사업비 등의 입찰정보를 시·도별로 구분해 공고일 순의 단순나열식으로 제공함에 따라 유사 조건의 사업비 비교를 위해서는 검색과 분석에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앞으로는 새롭게 추가된 비교 기능을 활용해 유지보수공사 등의 입찰·계약을 담당하는 관리주체는 사업의 적정 입찰가격을 산출하는데 활용하고 관리비의 직접 당사자이면서도 상대적으로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한 입주민은 사업비 집행이 적정한 지 여부를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됐다. 입찰 부정행위도 적극적으로 감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지도에서 관리비 찾기와 비교도 가능하다. 기존에는 개별 단지에 대한 공용관리비, 개별 사용료 등 관리비 정보와 유사단지와의 비교정보를 단순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단지규모·거리 등 위치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비교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IS)에 기반한 지도상에 부동산원이 보유한 관리비 정보를 배치해 월별·지역별·면적별 유사단지의 관리비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최근 물가상승 등 경제여건 악화로 서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부당한 관리비 징수를 우려하는 입주민들이 이번에 새로 구축한 관리비 지도를 통해 관리비가 적정하게 부과·징수되는지를 타단지와 직관적으로비교할 수 있게 되어 관리비의 투명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강태석 주택건설공급과장은 “K-apt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관리비 징수·집행에 있어서 투명성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운영기관인 한국부동산원과 함께 관리비·입찰비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K-apt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