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전국 연일 강추위…전남서해안·제주도산지 눈발
상태바
[날씨] 전국 연일 강추위…전남서해안·제주도산지 눈발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3.01.03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요일인 3일 전국은 대체로 맑겠지만 충남권과 전라권·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오전까지 전남서해안과 제주도산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8~-2도, 낮 최고기온은 -2~7도가 되겠다.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기온이 중부지방과 전북동부·경북내륙은 -10도 내외(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15도 이하), 그 밖의 남부지방은 -5도 내외로 춥겠다.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낮아 더욱 춥겠다. 또한 낮 기온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내외가 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중부지방과 전라권에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사이 온도가 내려가면서 다시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고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빙판길이 많겠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전남동부남해안에는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또한 그 밖의 전라해안과 제주도는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오후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서부먼바다에도 바람이 30~50km/h(9~14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어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산둥반도 부근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수도권과 충청권·전라권·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지만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