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소한(小寒)이지만 강추위는 풀려…중부내륙 많은 눈
상태바
[날씨] 소한(小寒)이지만 강추위는 풀려…중부내륙 많은 눈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3.01.06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기상 소한(小寒)이자 금요일인 6일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늦은 오후부터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밤부터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해상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낮부터 제주도에 비가,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시작되겠다.

특히 밤부터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동부·강원내륙·산지·충북북부·경북북부내륙 3~8cm(많은 곳 강원내륙.산지 10cm 이상), 서울동부·경기북서부·충북중·남부·전북동부·제주도산지 1~5cm, 서울서부·인천·경기남서부·강원북부동해안·충남권내륙·전남동부내륙·경북권남부내륙·경남서부내륙 1cm 내외다.

아침 최저기온은 –11~2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가 되겠다.

서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올라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9도)보다 조금 높겠지만 한파특보가 발효된 강원내륙·산지와 일부 경기동부와 충북북부를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가 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제주권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밤부터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제주도에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제주도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밤부터 서해상(인천·경기앞바다 제외)을 시작으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서해 앞바다에서 0.5∼3.0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또한 오후부터 밤 사이 서해중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전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비 또는 눈이 오기 전까지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강원영동,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겠다.

내일은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은 대체로 흐리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