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작년 영업이익 1조6166억원…전년比 33.9%↓
상태바
현대제철, 작년 영업이익 1조6166억원…전년比 33.9%↓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1.3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은 31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61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33.9% 감소한 수치다.

매출액은 27조3406억원으로 19.7%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조384억원으로 31.0% 줄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하반기 시황악화와 파업영향에도 안정적인 연간 경영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자료=현대제철]
[자료=현대제철]

올해는 생산 정상화에 따른 매출 회복과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통해 점진적으로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중국 경제활동 재개와 미국·신흥국 주도 글로벌 철강 수요 반등, 공급망 차질 완화에 따른 자동차 생산량 증가, 견고한 글로벌 선박발주에 따른 수주잔량 증가 등 국내외 수요 회복이 전망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경영 환경에 대응해 주요 제품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강판 시장의 경우 국내 수요 회복에 대응하는 한편 해외 시장은 실수요 중심 판매 비중을 높이는 동시에 핫스탬핑강 등 전략 강종 판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글로벌 차강판의 경우 전년 대비 34% 증가한 110만톤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만 해상풍력 프로젝트 하부구조물 제작용 후판과 인니·카타르 LNG 생산 해양플랜트용 강재를 수주하는 등 에너지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안정적인 판매 물량 확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 시장 선점에도 노력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H CORE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를 통해 핵심 고객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18년 연속 업계 최다 세계일류상품 보유(12개 품목) 등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신규 성장시장 공략을 통한 제품 수요 확대도 꾀한다. 현대제철은 H형강 활용 공법에 대한 기술교류와 각종 강재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물류, 데이터센터 시장과 모듈러 시장에서의 기술영업을 강화하여 신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탄소중립 대응 저탄소 제품 양산화 기술 개발, 모빌리티 전동화 대응 핵심 부품소재 기술개발, 디지털 업무 환경 고도화와 독자적 스마트팩토리 구축 등 철강산업 메가트렌드 대응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저탄소 신원료 활용을 통한 고로 탄소 저감 공정 기술 개발, 전동화 관련 프리미엄 독자강종 확대, AI를 활용한 자동화 구현으로 스마트팩토리 등대공장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도 현대제철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유럽과 미국 중심의 전기차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체코 핫스탬핑 공장 증설을 통해 유럽향 핫스탬핑 수주와 판매를 강화하고 미국 현지 전기차 소재 판매기반 확보를 위해 미국 전기차공장 전용 SSC1)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더디며 경영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지만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을 강화하고 재무 안정성 확보에 집중해 경영실적을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