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원, 『유물과 마주하다-내가 만난 국보·보물』 발간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원, 『유물과 마주하다-내가 만난 국보·보물』 발간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2.1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존·관리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보·보물로 지정된 미술·기록 문화유산을 직접 현장 조사하는 연구자들이 집필한 『유물과 마주하다–내가 만난 국보·보물』을 발간하고 전자책을 무료로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2006년부터 법으로 정해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문화유산의 보존 상태와 보관 환경에 대한 정기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국립문화재연구원 미술문화재연구실의 연구자들이 국보·보물로 지정된 미술·기록 유산에 대한 정기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정기조사에 나선 연구자들은 전국에 산재한 국보와 보물들의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소장자를 직접 찾아가 문화유산의 보관 상황 등을 점검·기록하고 조습제나 방충제 등 보존 용품을 전달한다. 정기조사의 결과는 향후 국보·보물의 보수 계획 수립과 국고보조사업의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책자는 미술문화재연구실 연구자들이 직접 국보와 보물을 정기 조사한 과정에서 선별한 ‘국보 백자 청화철채동채초충문 병’, ‘보물 서경우․서문중 초상’ 등 13건의 주요 문화유산의 조사 소회와 뒷이야기를 한데 모아 재미를 더했다.

1원짜리 참기름병이 국보가 된 사연, 6.25전쟁 당시 목숨을 건 피난길에서 어두운 밤을 이용해 커다란 영정함 두 개를 실은 수레를 끌며 끝까지 지켜낸 후손의 노력, 불교미술 전공자가 사찰 문화유산의 정기조사를 맡으면서 느끼는 ‘덕업일치’의 기쁨, 딸이나 아들·처가나 외가를 구분하지 않고 나눈 재산 상속과 분배 문서인 ‘분재기’를 통해본 사회상의 소회 등 연구자들의 재미있는 현장 이야기가 많이 담겼다.

또한 유물의 세부 모습과 조사 장면을 담은 사진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고 해당 유물에 관한 참고 자료도 수록해 관련 연구 성과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게 꾸몄다.

책자는 문화유산 정기조사와 보존·관리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개인 소장가, 문중, 사찰, 전국 국·공·사립 도서관과 박물관 등에 배포되며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에도 공개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이번 책자를 통해 문화유산의 국보․보물 지정 이후 관리 과정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미술·기록 문화유산이 안전하게 전승돼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현장 조사와 심층 연구를 병행해 다양한 주제와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