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사경,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불법행위 집중 단속
상태바
경기도 특사경,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불법행위 집중 단속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3.07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오는 13~24일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 허가업체 360개소와 무허가 취급 업체를 집중 단속한다고 7일 밝혔다.

주요 단속내용은 무허가 유해화학물질 취급 영업 행위,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 위반 행위, 사고대비물질 관리기준 위반 행위, 개인보호장구 미착용 행위, 유해화학물질 보관장소와 보관 용기에 표시사항 미 표기 행위, 자체 점검 미이행, 변경 허가 미이행 등이다.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허가 없이 유해화학물질 취급 영업·사고대비물질 관리기준을 위반한 경우 각각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을 위반한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변경 허가 미이행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최근 5년간 도내 화학사고는 총 95건이 발생해 전국(358건) 대비 26.5%로 가장 높은 사고율을 기록하고 있어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의 지속적인 단속이 필요하다.

홍은기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장은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학사고를 예방하려면 취급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자의 경각심을 고취 시키고 화학사고를 유발하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도민이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누리집 또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불법행위 도민제보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