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전기자전거 이용자 99% 안전모 미착용…공용 안전모 제공 필요
상태바
공유 전기자전거 이용자 99% 안전모 미착용…공용 안전모 제공 필요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3.0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대다수 이용자가 안전모 등 안전 장비를 착용하지 않았고 부적절한 장소에 주차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를 이용하는 115명을 조사한 결과 개인 소유 안전모를 착용한 한 명을 제외한 114명(99.1%)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중 안전모를 제공한 곳은 없었지만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500명에게 설문한 결과 361명(72.2%)이 공용 안전모를 착용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만큼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안전 장비 제공 노력이 필요했다.

공유 전기자전거의 적절한 주차구역은 인도 가장자리, 자전거 거치대 등 통행에 방해되지 않고 다른 이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다. 그러나 수도권 지하철역 인근 40곳에서 전기자전거 주차 실태를 확인한 결과 주차 장소로 부적절한 구역에 전기자전거를 방치한 사례가 346건이었다.

사례별로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209건(60.4%)으로 가장 많았고 차도·대중교통 승강장 등에 주차해 교통흐름(88건·25.4%)이나 소방시설과 같은 주요 안전시설 이용을 방해(18건·5.2%)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공유 전기자전거 이용 경험자(500명) 중 213명(42.6%)이 통행에 방해를 줄 수 있는 버스정류장 10m 이내나 지하철역 진출입로를 적절한 주차 장소로 잘못 인식하고 있어 소비자의 올바른 서비스 사용을 위해 관련 정보제공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지역 공유 전기자전거의 일부는 체인·바퀴 커버, 경음기, 조명 장치 등이 파손돼 있었다. 훼손된 전기자전거를 운행할 경우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공유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주기적인 기기 점검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관계 부처·기관에 전기자전거 이용 시 안전모를 착용하도록 하는 등의 안전수칙 홍보 강화와 전기자전거 주차구역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를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 사업자들에게는 공용 안전모 제공과 주기적인 기기 점검과 적합한 주차구역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