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잦은 곳 시설 개선 후 사망자 52% 감소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잦은 곳 시설 개선 후 사망자 52% 감소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3.0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전국 국도와 시·군도 326개소에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을 진행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52.6%, 사고건수는 34.8% 각각 감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개선 전 3년(2017~2019년)과 개선 후 1년(2021년)을 비교한 결과다.

교통사고 잦은 곳이란 연간 인명 피해 교통사고가 5건(특별·광역시), 3건(일반 시·군) 이상 발생한 교통 취약 지점을 뜻한다.

국민 안전과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 아래 도로교통공단을 비롯한 행정안전부, 경찰청,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참여해 연간 약 460억원의 국비를 투입한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사고 빅데이터와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토대로 매년 전국 400개 지점, 16개 구간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한 뒤 문제점 분석과 맞춤형 대책을 수립한다.

주요 개선 사례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구룡사거리는 2개 이상의 도로가 직각이 아닌 다른 각도로 교차하는 비정형 교차로로서 접근로 간 통행우선권 미흡, 내리막 경사 구간 과속 등 연평균 9건의 사고가 발생하는 교통사고 취약 지점이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구룡사거리 개선 전(위쪽)과 개선 후(아래쪽). [도로교통공단 제공]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구룡사거리 개선 전(위쪽)과 개선 후(아래쪽). [도로교통공단 제공]

이에 접근로 우회전 신호현시 부여, 노면색깔유도선 표시,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등 개선 사업을 추진한 결과 개선 후 1년간 교통사고건수 3건으로 66.7%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교통사고 취약지점과 개선 지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사고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맞춤형 대책을 수립해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